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교회와 가정에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를 접하고 이를 분별하기 위한 역량이 요청되고 있다. 이를 위해 목회와 신앙교육을 위한 디지털 리터리시를 함양하는 기회가 교회와 가정에서 요청되며, 동시에 좋은 자료를 선별하여 지혜롭게 활용하는 큐레이션(curation) 또한 중요하다. 본 내용은 목회와 가정 신앙교육에 유용한 디지털 콘텐츠 큐레이션에 관한 것이다.
1. 하이바이블
(https://www.youtube.com/@hibible8256)
하이바이블은 성경 이야기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교회 예배 및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또한 이 성경 애니메이션을 다양한 언어(한글, 태국어, 인도어, 몽골어, 카자흐스탄어 등)으로 제공하여 국내 다문화 교육현장 뿐만 아니라 해외 선교지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바이블 프로젝트
(https://www.youtube.com/@BibleProjectKorean/featured)
바이블프로젝트는 누구든 어디에서나 성경 이야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성경 애니메이션과 관련 자료를 제작하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이다. 이 채널은 성경 66권 각 권의 역사적인 배경, 주제, 문학적 구조 등을 설명한 영상들을 담고 있어서 성경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성경을 건전하고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영상에 담긴 그래픽과 이미지들이 탁월한 시각적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내어 짧은 길이의 영상이지만 성경 각권의 핵심내용을 기억하기 쉽게 한다. 성경을 교육할 때 중요한 것은 본문의 앞뒤 맥락을 살피고 더 넓게 각 권의 내용과 주제 속에서 본문을 가르치는 것이다. 숲을 볼 수 있어야 숲 안에 담긴 보물과 같은 내용들을 더 깊이 있게 가르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경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본 채널의 영상들을 통해 성경의 큰 숲을 볼 수 있게 되고 더 깊고 선명한 복음의 메시지를 전달하도록 돕는다.